접근성 메뉴

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학과안내

학과소개

언어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의사를 언어적인 체계로 상징화 또는 기호화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내거나, 타인의 언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이나 인간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언어치료학과는 이러한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을 조기에 진단, 판별하여 그 문제를 환자 중심에서 해결해 나가는 언어재활사를 양성하고자 설립하였습니다.
온라인(이론교과목:동영상강의, 시험, 과제제출) + 오프라인(실습교과목:언어재활관찰, 언어진단실습, 언어재활실습) = 언어재활사 온라인(이론교과목:동영상강의, 시험, 과제제출) + 오프라인(실습교과목:언어재활관찰, 언어진단실습, 언어재활실습) = 언어재활사

학과장 소개

성명
이옥분  교수  (전임교원/학과장)
연락처
053-859-7453
이메일
oblee@dcu.ac.kr
담당과목
감각훈련과언어재활, 노화와의사소통, 말운동장애, 보완대체의사소통, 신경언어장애, 언어재활관찰, 언어재활실습, 언어진단실습, 언어치료전문문서작성, 의사소통장애원서강독
학력
  •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이학사)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 (이학석사)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 (이학박사)
  • Wisconsin-Madison University. Waisman Center. Post-doc.
경력
  • (현) 한국언어치료학회 정책이사
  • (현) 한국음성학회 협동이사
  • (현) KIDCA언어발달연구소 자문위원
  • (전) 전라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 의료재활 자문위원(언어치료)
  • (전) 밀양시종합사회복지관 언어치료 자문위원
상세보기

학과특징

  • 가. 인터넷만 된다면 언제 어디서든 강의 수강
  • 나. 스마트폰으로도 수강 가능 (일부과목 제외)
  • 다. 일반 오프라인 대학교와 동일하게 언어재활사 국가자격증 시험 응시
  • 라. 우수 교수진의 질 높은 콘텐츠
  • 마. 화상세미나를 통한 전임교수의 실습지도
  • 바. 지역별 1급 언어재활사 실습지도 및 체계적인 현장실무교육
  • 사. 지역별 교수 및 학생 주도 스터디 운영

교육목표

  • 가. 언어장애 진단ㆍ판별능력 배양, 다양한 언어문제 해결력 습득, 능력을 갖춘 언어재활사 양성
  • 나. 인간중심 교육, 장애인과의 공동체 의식 함양, 장애인 복지에 기여
  • 다. 다양한 활동, 언어장애인들의 언어발달 유도, 의사소통 향상에 이바지 함

졸업 후 진로

  • 가. 종합병원, 재활병원, 재활원, 이비인후과, 신경과, 소아정신과, 재활의학과
  • 나. 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종합복지관, 가정복지관, 노인복지시설
  • 다. 재활센터, 발달장애연구소, 언어치료클리닉, 난청연구소
  • 라. 장애아동 전담 및 통합 어린이집
  • 마. 다문화 아동 언어지도
  • 바. 언어치료 및 청각 전공 대학원 진학
  • 병ㆍ의원
  • 장애전담 및
    통합어린이집
  • 다문화 어린이집
  • 대학원 진학
  • 재활센터 및
    연구소
  • 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관 등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언어치료학과
연락처
053-859-7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