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사이버대학교는 모든 교육 수혜자들이 대학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의 정신과 본 대학의 건학정신인
"사랑ㆍ빛ㆍ자유"의 정신을 함양하고 이를 현실에서 올바르게 함으로써 복지사회의 실현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합니다.
대구사이버대학교의 교육이념ㆍ목적ㆍ목표 체계도
대구사이버대학교 교육이념ㆍ목적ㆍ목표 체계도
대구사이버대학교 교육이념ㆍ목적ㆍ목표 체계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랑ㆍ빛ㆍ자유
- 대구사이버대학교 교육이념 - 사랑과 봉사로 세계를 품는 인재양성
- 대구사이버대학교 교육목적 - 세계를 대상으로 인류복지를 지향하며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창의적 인재양성
- 대구사이버대학교 교육목표
- 창의력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유능한 전문직업인 배출 - 창의적 학문 탐구, 실무능력교육 및 재교육 강화
- 인류의 복리증신을 선도하는 복지인력 양성 - 인성교육의 강화, 사회봉사 실천과 복지교육 강화
- 진취적 자세와 국제경쟁력을 겸비한 세계시민 육성 - 적극적, 긍정적, 주체적인 인재양성,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능력 배양
건학이념
사랑(愛)ㆍ빛(光)ㆍ자유(自由)
대구사이버대학교는 2002년에 "새길디지털대학교"라는 교명으로 "사랑ㆍ빛ㆍ자유"를 건학정신으로 하여, 장애인들을 비롯해서 사회로부터 소외된 모든 사람들에게 교육과 복지의 길을 열어주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높은 인류애의 정신적 기반 위에서 사회정의를 실현하고 인류공동의 꿈인 만인의 복지를 구현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교수ㆍ연구함으로써, 따뜻한 가슴과 냉철한 지성을 겸비한 지성인을 양성하는데 건학의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이러한 건학정신에 따라 이 땅에서 고통 받고 소외된 약자에게 재활과 복지의 혜택을 우선적으로 제공해 줌으로써, 인류공영과 국민 복지를 구현하는 선도자가 되고자 그동안 혼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대구사이버대학교가 표방하는 건학정신으로서 "사랑(愛)"은 바로 박애정신의 실천입니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우리 사회에서 소외된 모든 약자에게 복지의 혜택이 고루 보장되게 함으로써, 복지사회의 건설을 앞당기는 역군을 길러내고자 합니다. 따라서 우리 대구사이버대인은 고통 받는 모든 사람들의 생명과 인권의 존엄성을 무엇보다 존귀하게 여기며, 현실 속에서 이를 앞장서서 구현하는 사랑의 실천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대구사이버대학교가 표방하는 건학정신으로서 "빛(光)"은 우리 사회의 어둠 속에서 고통 받는 약자를 세상의 빛으로 섬기자는 데 그 본의가 있습니다. 어둠과 무지와 가난의 질곡에서 고통 받는 모든 사람과 함께 한다는 정신이 우리 대구사이버대인의 삶과 사고의 중심에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대구사이버대학교에서 탐구하는 모든 학문은 궁극적으로 만인의 복지 구현에 귀결되어야 할 것입니다.
대구사이버대학교가 표방하는 건학정신으로서 "자유(自由)"는 인간의 생명과 존재에 대한 무한한 외경심에 바탕을 둡니다. 특히 약자를 위한 우선적인 나눔의 실천을 통하여 우리 스스로가 도덕적 자유인이 되는데 그 진정한 의미가 있다 하겠습니다. 참으로 우리 대구사이버대인이 도덕적으로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인간을 향한 정의와 사랑의 실천을 통해서만 가능할 것입니다. 도덕적 자유인은 인간의 내면세계로부터 한 치의 부끄러움이 없는 도덕적 수월성(秀越性)을 드러내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뜻이며, 그런 점에서 우리 대구사이버대인은 도덕적 자유를 누구보다도 철저히 향유하는 지성인이어야 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건학이념을 통해 우리 대구사이버대학교가 길러내고자 하는 인간상은 우리 사회에서 고통 받는 모든 사람을 향한 사랑의 실천자, 약자를 세상의 빛으로 섬기는 복지의 선구자, 인간 생명과 존재에 대한 외경심을 체화(體化)한 도덕적 자유인입니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일찍이 특수교육분야를 특성화한 대학으로 출발한 이후 사회복지, 치료 분야로 특성화를 확대하여 종합 복지교육의 전당으로 탈바꿈하게 되었습니다. 제 2기를 맞는 중요한 시점에서 대구사이버대학교는 그 동안 추구해 온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미래를 주도할 창조적 지성인을 육성해야 할 막중한 책무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 대구사이버대인은 건학정신에 미래사회가 지향하는 시대정신을 접목하여 사랑의 실천자, 복지의 선구자, 도덕적 자유인으로 거듭 태어나야 할 것입니다.
교육이념
사랑과 봉사로 세계를 품는 인재양성
대구사이버대학교는 모든 교육 수혜자들이 대학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의 정신과 본 대학의 건학정신인 "사랑ㆍ빛ㆍ자유"의 정신을 함양하고 이를 현실에서 올바르게 실천하게 함으로써 복지사회의 실현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설립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설립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궁극적인 교육의 방향은 "사랑과 봉사로 세계를 품는 대학"이라는 본 대학의 교육이념에 의하여 함축성 있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특수교육ㆍ사회복지ㆍ치료분야를 특성화한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이른바 사랑과 봉사의 실천적 전파를 통하여 만인의 복지사회 구현을 이루고자 하는 원대한 포부를 제창하였습니다. 교육적 비전으로 장애인을 포함한 이 땅의 모든 사람들이 참다운 삶의 복지와 배움의 즐거움을 향유할 수 있는 선진 복지사회, 전 인류의 평생교육 실현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감히 선구자적 발걸음을 내딛었고 이러한 사랑과 봉사의 정신을 우리민족에만 국한하지 않고 인류 모두에게 전파하고자 하는 큰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건학의 철학은 교육이념에서도 특징적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홍익인간사상과 우리학교의 건학이념이 바탕이 된 교육이념인 "사랑과 봉사로 세계를 품는 대학"은 우리 대학정신의 이상이며, 현실의 재발견이요, 전 인류를 향한 참신하고도 뜨거운 인간애의 외침입니다.
교육과 학문연마의 궁극적 목적이 행복의 실현에 있다면 대구사이버대학교의 교육이념은 이와 같은 인생의 철리(哲理)를 현실적이면서도 본질적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삶에 있어서 '이상과 현실', '수단과 목표'의 혼동하기 쉬운 가치판단의 문제를 한 쪽에 치우치거나 뒤바뀜 없이 조화롭게 표현한 깊이 있는 인간성찰의 산물이기도 합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사랑과 봉사를 바탕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복지사회의 실현을 궁극의 목표로 삼고 이를 위해 유능한 인재를 길러내며 더 나아가 이러한 정신을 전 세계로 전파 한다는 것이 대구사이버대학교 교육의 비전입니다. 또한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이러한 유능한 복지인력의 양성을 통하여 소위 사회적 약자에게 복지의 혜택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뿐만 아니라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배움을 통한 행복영위에 있어서 불평등이 없는 교육의 복지를 실현한다는 직접적인 활동으로서의 복지도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이상 살펴본 대구사이버대학교의 교육이념은 인류의 복지실현이 무엇보다도 사랑과 봉사의 바탕위에서 이루어 져야 하며, 우리 대학은 올바른 교육을 통하여 이에 직접적으로 이바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일관되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구사이버대학교의 교육이념에서 제시하는 사랑과 봉사를 통해 궁극적으로 실현하고자하는 것은 바로 "만인복지의 실현"입니다. 소위 '복지'(welfare/well-being)란 '행복한 상태'의 현실적 성취이며, 모든 사람이 각기 가시적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대구사이버대학교가 지향하는 최상위 이념인 "홍익인간"과 궤를 같이 하는 목적으로서 대구사이버대학의 교육이념인 "사랑과 봉사로 세계를 품는 대학"은 "홍익인간"과 "만인복지의 실현"이라는 궁극적 목적을 위해 설정된 학교차원에서의 실천적 방향성인 것입니다.
이러한 궁극적 목적에 입각하여 설정된 "사랑과 봉사로 세계를 품는 대학"이라는 교육이념의 실천을 통하여 우리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오늘날 진리를 탐구하고 능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전문 교육기관으로서 또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을 찾는 목자의 마음으로 각 개인의 행복과 만인의 복지를 실현해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교육목적
전세계를 대상으로 인류복지를 지향하고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창의적 인재양성
대구사이버대학교의 교육목적은 "사랑ㆍ빛ㆍ자유"라는 건학정신의 정신적 토대 위에 설정된 교육이념인 "사랑과 봉사로 세계를 품는 대학"의 실천적 반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공간적 제약이 없는 사이버대학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① 인간을 두루 이롭게 하겠다는 큰 뜻을 가지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② 우리학교의 특성화분야인 특수교육ㆍ사회복지ㆍ치료분야를 중심으로 "인류복지를 지향하고", ③ 대학의 본래 기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창의적 인재양성"이 우리대학 교육목적이 지향하는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대구사이버대학교의 교육목적에는 홍익인간정신과 박애정신에 입각한 교육사상적 기초 위에서, 실용적 학문탐구와 품성도야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인류복지와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인을 길러내고 이를 세계로 전파한다는 숭고한 사명의식과 강한 책임감이 용해되어 있습니다.
교육은 모름지기 소수를 위한 배타적 이익의 실현을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되며, 모든 인간을 위한 학문적 탐구와 절대적 진리의 추구, 그리고 전 세계를 향한 정의의 실천이 되어야 한다고 볼 때, 인간에게 두루 이익이 되게 하고 이타적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는 교육사상은 모든 교육의 출발점이 되어야 함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교육의 기회 또한 소수를 위한 배타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으나 경제적, 물리적 이유 등으로 교육의 기회를 박탈당하는 현실은 홍익인간의 정신에 위배된다 하겠습니다. 이에 우리 대학은 원격교육이라는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는 한편, 평생교육 정신에 입각하여 수준 높은 고등교육을 저비용으로 제공하여 배움에 대한 열정에 화답하기 위하여 정책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식과 학문에 대한 실용성이 강조되고 있는 오늘날, 학문은 현실구제와 실생활의 유용성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는 요구가 점점 증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에게 필수불가결한 발명품과 과학적 지식도 잘못 사용되면 인류에게 큰 재앙을 가져다주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식과 학문을 올바로 써야 한다는 가치관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실용교육과 더불어 인간의 자질과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시키려는 노력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인간을 두루 이롭게 하겠다는 큰 뜻을 가지고, 지식의 실용화와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인이 될 수 있는데, 이런 인간을 길러내는 것이 대구사이버대학교의 으뜸 되는 교육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목적이 학생 여러분의 대학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현될 수 있도록 대구사이버대학교에서는 모든 교육과정을 교육목표에 연계하여 편성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창의력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유능한 전문직업인 배출
인류의 복리 증진을 선도하는 복지인력 양성
진취적 자세와 국제경쟁력을 겸비한 세계시민 육성
"전 세계를 대상으로 인류복지를 지향하고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창의적 인재양성"이라는 대구사이버대학교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천적 교육목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창의력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유능한 전문직업인 배출"이란 현재 그리고 미래사회에서 사회발전의 가장 큰 원동력 중의 하나인 창의력을 배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여 궁극적으로 미래사회에서 쓰임새가 큰 유능한 전문직업인을 배출하겠다는 뜻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대학은 "창의적 학문 탐구"와 "실무능력 교육 및 재교육 강화"란 세부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창의적 탐구능력 배양"이란 고급정보의 전달이라는 기능에 그치지 않고 고급정보의 전수와 이를 기반으로 한 지속적인 문제제기를 통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배양시키는 교육을 의미합니다. "실무능력 교육 및 재교육 강화"란 교육을 진행함에 있어 항시 학문의 실용성을 강조하면서, 대학의 학문과 현장의 실제적 쓰임새를 유기적으로 연결시키겠다는 것으로 궁극적으로 인간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식과 학문을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며 변화무쌍한 직업환경에서 지적능력 및 실무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둘째, "인류의 복리 증진을 선도하는 복지인력 양성"은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전 인류를 대상으로 다 함께 행복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일조할 수 있고 나아가 이를 선도할 수 있는 복지인력을 양성하고자 함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대학은 "인성교육의 강화"와 "사회봉사 실천과 복지교육 강화"라는 세부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인성교육의 강화"란 난 사람보다는 된 사람을 길러내겠다는 교육 의지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현대사회 특히 오늘날 한국사회의 위기는 배운 사람이 배운 만큼, 가진 사람이 가진 만큼 이 사회에 이바지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한 부분이 상당하다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나라의 대학은 인성교육이라는 부분에서 일정의 역할을 담당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더군다나 우리 원격대학들은 재교육의 장으로서의 의미도 크기 때문에 이미 형성된 개개인의 가치관을 올바른 방향으로 재조정케 해주는데도 노력을 경주해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양과정을 강화하는 한편 학교가 학생에게 모범을 보이는 계기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것입니다.
"사회봉사 실천과 복지교육 강화"란 "인성교육의 강화"를 통하여 개인의 품성을 갖춘 다음 이를 실천하고 나아가 확산하여 사회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학문적, 기술적, 전문적 지식을 전수하겠다는 뜻입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봉사적 가치관 확립"ㆍ"천적 지식인 양성"ㆍ"복지 기초교육 확대"ㆍ"창조적 복지전문가 양성" 등을 제시하여 모든 교육에서 실천의 지향점으로 삼게 하였습니다.
"봉사적 가치관 확립"이란 생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남을 위해 봉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세상을 밝고 명랑한 사회로 만들고, 나아가 행복하게 사는 지름길이라는 점을 깨닫게 하는 것이고, "실천적 지식인 양성"이란 배운 바를 몸소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지행합일의 지식인을 길러내겠다는 것입니다. "복지 기초교육 확대"란 사회봉사의 생활화를 위해서 먼저 복지마인드를 가진 사회인을 많이 길러 내겠다는 것이고, "창조적 복지전문가 양성"이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적절한 복지정책을 입안하고 확대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복지 분야의 전문가를 길러내겠다는 것으로, 인류의 복리를 위해 헌신할 마음은 있으나 방법을 모르는 학생들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전수함으로서 실질적인 복리사회 창조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우리나라에만 그치지 않고 세계 속에서 펼쳐나감으로서 명실 공히 인류의 복리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입니다.
셋째, "진취적 자세와 국제경쟁력을 겸비한 세계시민 육성"은 진취적인 자세로 불의에 타협하거나 방관하지 않으며, 전세계 복지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세계시민을 육성하겠다는 뜻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적극적, 긍정적, 주체적인 인재양성"과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능력 배양"이라는 세부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적극적, 긍정적, 주체적인 인재양성"이란 다양한 사회문제에 미온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문제의식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적극적, 주도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것을 뜻합니다. 궁극적으로는 힘없는 약자와 소외된 계층을 외면하지 않고,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겠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진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것입니다.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능력 배양"이란 급변하는 국제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는 의미로, 국가간 경계가 허물어져가는 현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우리나라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국가, 더 나아가 전세계적으로 필요한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복지인력을 양성하겠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