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Law)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보건교육학
(Health Education)
건강증진의 주요 방안인 보건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다루고, 교육대상에 따른 효과적인 보건교육 실시방안 및 구체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보건학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보건의료의 기초과목으로 조직화된 지역사회의 노력을 통한 질병의 예방, 생명의 연장 및 심신의 효율성을 증진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기술하고, 보건학 전공자로서 국민의 건강 증진을 위하여 체계적으로 접근하도록 한다.
보건사업관리
(Health Project Management)
국가나 의료기관에서 보건사업을 활성화하고 국민의 건강증진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보건사업을 설계하며 조정하고 구성원을 조직하는 일련의 과정을 익히도록 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과 인접 영역들(예컨대, 경제정책, 사회복지계획 및 사회복지 행정)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알아본다. 또 사회복지정책의 출현배경에 관한 사회복지정책이론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 기준을 알아보고, 그 분석틀에 의거해 현행 한국 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한다.
헌법
(constitution)
국민의 권리와 의무 그리고 통치기구의 조직과 작용에 관한 최고법인 헌법과 헌법에 기초한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주민의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있는 지방자치법이다.
위생관계법령
(hygiene Law)
법의 일반적 이해와 의료와 관계되는 각종 법을 교육하여 보건의료분야에 종사하게 될 학생들에게 법 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고취시켜 국민건강 향상과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한다.
보건의료법규
(Health Care Law)
의료법, 전염병예방법, 지역사회보건법 등 보건의료분야와 관련된 법규와 문제를 다룬다.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 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 분야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의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한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그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미치는 효과를 국민경제, 고용, 가족 차원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나아가 복지국가의 후퇴 또는 신자유주의의 도래에 따른 사회보장제도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조직화를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 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프로그램 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등을 공부하고 ,특히 비영리 사회복지 조직에 적용될 수 있는 마케팅 기법과 사회복지 시설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기획 및 설계에 필요한 욕구조사와 평가조사에 관한 지식도 소개하고자 한다.
통치기구론
(government organization theory)
통치기구론이란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와 헌법재판소 그리고 지방자치 일반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다룬다..
보건교육실습
(Health Education Field Training)
지역사회, 학교, 산업장, 의료기관 등 지역사회의 주요 setting에서 실시하는 보건교육 사업을 견학하고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전공교과를 통해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지역사회 진단, 행태문제 파악, 중재방안 모색 및 수행 등을 실제 현장업무에 적용하면서 Team Work 방법과 보건교육사업 수행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보건의사소통
(Health Communication)
의사소통, 대중매체 및 위기정보전달에 관한 이론을 소개하며 보건의사소통의 구성요소와 내용을 학습한다. 생활양식과 행위의 변화를 유도하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할 때 필요한 대상별 의사소통 형태 및 경로를 선별하고, 보건정보전달에서 대중매체 활용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인간발달론
(Developmental Theory)
인간의 생명의 시작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일생을 통해 발달이전생애 인간발달과정의 고찰을 통하여 인간발달의 기초를 이루는 제반이론과 연구법을 학습을 통하여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고 정신적, 육체적 효율을 증진시키며 사회적 안녕상태를 유지토록 하기 위해 보건지식을 습득시키고 졸업 후 보건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위생곤충학
(hygiene insect)
위생곤충학은 복합적 응용학문으로 일반곤충학, 생태학, 분류학, 생리학 등을 포함하며, 매개곤충과 질병사이에 대한 역학적 양상을 규명하는 학문이다.
범죄학
(Criminology)
범죄학은 범죄행위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서 형사학의 한 분야인 범죄학을 다루는 것이다. 그 내용은 범죄학 일반, 범죄원인론, 범죄대책론으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범죄학 일반에서는 범죄학의 의의 및 역사, 범죄학의 발전경과, 그리고 범죄학이론을 다루게 되고, 둘째, 범죄원인론에서는 생물학적 범죄원인, 심리학적 범죄원인, 사회적 범죄원인으로 나누어 일정한 요인과 범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어떠한 요인이 범죄의 발생 원인이 되는가는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범죄대책론에서는 범죄원인론을 통해서 파악된 범죄의 발생 원인을 토대로 거기에 적합한 범죄방지대책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보건교육방법론
(Methods and materials of Health Education)
보건교육방법 및 매체, 자료 개발에 대한 주요 내용과 최신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보건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과학적 근거를 중심으로 단위별 교육활동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 및 매체개발 과정을 습득함으로써, 보건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사회집단이나 조직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행동, 즉 사회가 인간의 심리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인간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행정법총론
(Administrative Law)
행정법을 크게 대별하면 행정작용법, 행정구제법과 행정조직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행정작용법은 다시 일반행정작용법과 특별행정작용법으로 구분된다. 행정법총론은 행정법에 관한 일반이론과 사법에 대한 행정법의 법적 특질과 함께 행정법의 편제 중 행정작용에 관한 일반적 법리를 탐구하는 일반행정작용법과 행정상 손해배상, 행정상 손실보상, 행정심판 및 행정소송법 등의 행정구제법을 그 중심적 내용으로 하여, 그에 관한 법리와 실정법규를 관련 판례와 함께 고찰한다.
재활보건
(Rehabilitation Health)
장애인들의 재활 능력을 배양토록 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인적ㆍ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장애인의 재활과 사회 통합을 달성함을 목적으로 하며 장애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장애인 및 재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조사방법론
(Methodology in Social Research)
보건행정을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과학적인 방법론과 여러 가지 연구절차, 개요 등을 학습한 후 실제로 조사를 시행하기 위한 연구방법을 설계하고 이에 따라 설문지를 작성하고 현장에서 조사를 시행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과를 해석하는 포괄적인 사항을 익힌다.
사회복지시설운영론
(Social Welfare Organizations & Facilities )
사회복지시설의 개괄적 이해를 위해 사회복지법인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시설의 유형과 운영 내용 및 관리지침 등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효과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계획, 개발, 실시, 평가에 대한 과정과 방법을 학습한다. 지역사회의 요구 사정, 우선순위 결정 및 계획서 작성방법, 보건교육의 내용, 프로그램 및 교수방법 등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중재방법 및 사회조사의 중요성을 이해시킨다.
사회서비스윤리와 철학
(Ethics and the philosophy of social services)
사회서비스는 역사상 핵심적인 가치인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성실성, 형평성 등 사회복지만의 목적과 관점의 기초가 된다. 사회서비스윤리와 철학 과목은 이러한 사회복지의 핵심적인 가치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차별, 억압, 빈곤 등의 사회적 불공정에 대해 대처하는 지식을 습득하고 개인의 잠재능력을 향상시킨다.
보건복지법제일반
(Health welfare laws)
본 과목은 헌법상 기본권 중에 사회권의 사회보장권 중에 하나인 보건권을 중심으로 보건학, 위생학과 보건법제에 관한 일반론을 다루는 과목이다.
정신보건
(Mental Health)
정신장애인의 치료뿐만 아니라 국민정신건강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생물학적ㆍ의학적ㆍ교육적ㆍ사회적 면에서 협력하여 보다 더 좋은 인간관계를 이룩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