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메뉴

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학과안내
성명
우정한  교수  (전임교원)
연락처
053-859-7432
이메일
wjh680@dcu.ac.kr
담당과목
학습장애아교육, 아동생활지도, 특수교구 및 교재개발, 언어지도, 정서행동장애아교육, 보육실습, 특수아행동지도
학력
  • 공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학과 (교육학사)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육학석사)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문학박사)
경력
  • (전) 한국특수교육학회 이사
  • (현) 한국학습장애학회 이사
  • (현)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운영위원(이사)
  • (현) 대구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원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기초학력 향상 지원 컨설팅 위원
  • 대구광역시교육청 난독학생 자문위원
논문
  • 김윤옥, 강옥려, 우정한, 변찬석 (2015). 난독증 선별 체크리스트 표준화 및 한국 난독증 학생 통계추정 연구. 학습장애연구, 12(1), 21-45.
  • 김용욱, 우정한, 신재한 (2015). 난독증 연구에 대한 고찰.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6(2), 213-242.
  • 우정한 (2015). 특수교육공학 연구동향 분석: 2005-2014년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6(3), 61-81.
  • 우정한 (2015).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를 적용한 학습지도안 분석 연구. 지적장애연구, 17(3), 81-99.
  • 김용욱, 우정한, 김영걸, 김남진, 김윤옥 (2016), 난독증 진단도구 개발을 위한 타당화 예비 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7(1), 117-141.
  • 우정한, 김요섭, 김윤옥, 강옥려, 김소희, 허승준 (2016). 난독증 학생 지원 요구에 대한 이해관계자 집단 간 비교 분석. 학습장애연구, 13(1호), 55-83.
  • 김용욱, 우정한, 김영걸, 김남진, 김윤옥 (2016). 난독증 진단도구 표준화 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7(3), 333-358.
  • 김남진, 우정한 (2016). 보편적 학습설계의 개념 확장 및 실행 과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5(3), 205-224.
  • 김남진, 김용욱, 우정한 (2016).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수업이 일반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7(4), 67-90.
  • 김용욱, 김경일, 우정한 (2016). 한글 파닉스 접근법에 기초한 단어인지 지도 프로그램이 난독증 학생의 단어인지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7(4), 91-112.
  • 우정한, 신화성, 김종훈, 김민주 (2016). 초등학교 읽기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빠른 이름대기, 읽기유창성, 읽기이해 특성 및 관계 비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5(4), 163-183.
  • 김영걸, 김남진, 우정한(2019). UDL 기반 멀티미디어 읽기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공학적 요소 고찰.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2). 163-185
  • 우정한, 김동규, 김영걸, 김용욱(2019).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웹 읽기이해 프로그램이 읽기곤란학생의 읽기이해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2), 299-322
  • 김영걸, 우정한, 김남진(2019). 초등학교 읽기곤란위험학생과 일반학생의 단어인지와 읽기이해 특성 및 관계 비교.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1), 111-136
  • 우정한, 김남진, 김용욱, 김영걸(2018). 읽기학습기능 선별검사 개발 및 표준화 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7(3). 151-172
  • 이학준, 김남진, 우정한(2018).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통합체육 연구의 동향과 방향.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9(2), 149-161
  • 우정한, 김남진, 김용욱, 김인서(2018). 읽기곤란 용어 사용에 대한 소고.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9(2), 163-186.
  • 강옥려, 우정한, 양민화, 여승수(2017). 읽기곤란 및 난독증 선별 척도의 측정학적 적합성 연구. 한국초등교육. 28(4), 163-177
  • 우정한, 김영모, 신은선 (2017). 다문화학생과 일반학생의 읽기 특성 및 읽기 변인간의 관계 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8(4), 263-288
  • 우정한, 김동규, 우이구(2017).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6(3), 169-199
  • 우정한, 김용욱, 김영걸, 김남진, 김윤옥(2018). K-DAT 읽기능력 및 난독증 진단검사. 서울: 인싸이트
  • 김영걸, 우정한, 김남진(2019). 초등학교 읽기곤란위험학생과 일반학생의 단어인지와 읽기이해 특성 및 관계 비교,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0(1), 111-136.
  • 김영걸, 김남진, 우정한(2019). 'UDL 기반 멀티미디어 읽기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공학적 요소 고찰,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2), 163-185.
  • 우정한, 김동규, 김영걸, 김용욱(2019).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웹 읽기이해 프로그램이 읽기곤란학생의 읽기이해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0(2), 299-322.
  • 문경아, 우정한 (2020). UDL 기반 멀티미디어 단어인지 프로그램이 읽기곤란학생의 단어인지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1(1), 219-244.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김동규, 우정한,(2021). 장애학생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과 요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2(2), 45-74
  • 외 다수
저서
  • (번역서) 우정한, 김용욱, 김인서 (2016). 난독증의 본질: 사정과 중재. 시그마프레스.
  • 우정한, 김경일, 김남진, 김영걸(2022). 읽기 학습 길잡이 ②단어인지. 부크크
  • 우정한, 권기홍, 김종훈, 김남진(2022). 읽기 학습 길잡이 ③읽기 유창성. 부크크
  • 우정한, 김영모, 김남진, 윤정하(2022). 읽기 학습 길잡이 ④어휘지식. 부크크
  • 우정한, 문경아, 이창섭, 이미경, 김영걸 (2023). 읽기 학습 길잡이 ①자모지식·음운인식. 부크크
  • 우정한, 권기홍, 김영모, 이선영 (2022). 읽기 학습 길잡이 ⑤읽기이해. 부크크
  • 외 다수
돌아가기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특수교육학과
연락처
053-859-7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