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한국어이해교육법
(Studies in Korean Comprehension)

해설

한국어 교육의 목표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이해하고 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 학습자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능을 익혀야 한다. 이 네 영역은 각각 분리된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갖고 있으며, 듣기와 읽기는 이해능력으로, 말하기와 쓰기는 표현능력으로 나타난다. 특별히 듣기와 읽기는 단순히 메시지를 듣고 읽으면서 이해하는 차원이 아니라 상호간의 긴밀한 의사소통을 통한 정보의 상호 교류를 위한 것이다. 특히 한국어의 듣기와 읽기 양상에 대해 살피고 타인의 생각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수준별 교수법을 체계적으로 터득하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듣기와 읽기에 대한 실습과 토론을 통해 합리적이고도 현실적인 교육 방법을 찾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