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메뉴

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학과안내
성명
강영모  교수  (외래교수)
이메일
dudah1218@korea.ac.kr
담당과목
행동재활연구방법론
학력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전공 박사 수료
  • 백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응용행동분석 석사 졸업
  •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교육과 학사 졸업
경력
  • (현) 국제행동분석전문가(BCBA, QBA) 및 QABA CEU Provider
  • (현) 면목고등학교 특수교사
  • (현) 원광디지털대학교 강사
  • (현) 서울교육정책연구소 PBS 공동연구원 및 정책연구지원단
  • (현) 경기도교육청 소속 특수학교(2개교) PBS 전문가위원
  • (전) 서울특별시교육청 Seoul PBS 홈페이지 개발위원
  • (현) 서울동부교육지원청 통합교육지원단 전문가위원
  • (현) 대통령 소속 국가교육위원회 국민참여위원
  • (전) 서울정애학교, 은평대영학교 특수교사
논문
  • 강영모, 김우겸, 손승현 (2023). 파워카드전략과 타행동차별강화가 발달지체 유아의 과제회피행동에 미치는 효과. 유아특수교육연구, 23(2), 55-85.
  • 강영모, 김은세, 손승현 (2023). 반응중단 및 재지시와 자기점검 전략이 자폐 성향 지적장애 중학생의 지연반향어에 미치는 효과. 자폐성장애연구, 23(1), 49-77.
  • 강영모, 임영숙, 배은지, 오혜령, 유수승, 이서정, 주교영, 황석상, 손승현 (2023). 특수학교 보완대체의사소통(AAC) 환경 구축 연구: 정서·행동장애 J 학교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연구, 30(1), 263-297.
  • 김미령, 길한아, 강영모, 김민서, 방동산, 손승현 (2022). 국외 학습장애 전문 학술지의 학습장애 관련 대상자 및 선별·진단 특징. 학습장애연구, 19(3), 1-39.
  • 강영모, 장진경, 손승현 (2022). 전략교수와 자기점검을 활용한 직업교육이 특수학교 전공과 발달장애 학생의 상자조립 기술에 미치는 효과. 발달장애연구, 26(4), 377-404.
  • 강영모, 김은세, 손승현 (2022).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의 2단계 지원이 발달장애 중학생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21(4), 5-35.
  • 김정현, 강영모, 김민서, 손승현 (2022). 코로나19 시기 시각장애 대학생의 경험과 지원 요구 탐색: 서울 소재 K 대학을 중심으로. 시각장애연구, 38(3), 97-131.
  • 강영모, PANG DONGSHAN, 손승현 (2022). 특수학교 학부모의 발달장애 자녀 양육 경험과 지원 요구 탐색: 일상생활기술을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22(2), 1-36.
  • 강영모, 김민서, 손승현 (2022). 발달장애 특수학교의 전공과 학생 대상 중재에 관한 메타분석: 국내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발달장애연구, 26(2), 77-106.
  • 신은찬, 양문봉, 강영모 (2022). 타행동차별강화와 유관운동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초등학생의 음성상동행동에 미치는 효과: 단일사례연구. 장애인복지연구, 13(2), 169-202.
  • 강영모, 손승현 (2022).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살펴본 장애학생 원격수업에 관한 사회적 인식과 지원요구. 미래교육통합연구, 3(2), 31-53.
  • 강영모, 강윤모, 손승현 (2021).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이 지적장애 학생의 수업참여 행동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8(3), 75-100.
  • 강영모, 조아라, 손승현 (2021). 'Wh- 질문'을 활용한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가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문장 말하기에 미치는 효과.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9(2), 1-32.
  • 강영모, 손승현, 정광조 (2021). 특수학교의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에 관한 특수교사의 경험과 지원요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2(4), 69-98.
  • 강영모, 양문봉 (2021). 후진형 행동연쇄와 최대-최소 촉구가 발달장애 아동의 일상생활 기술 수행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8(2), 105-128.
  • 강영모, 양문봉 (2021). 응용행동분석에 기반한 행동계약이 지적장애 학생의 자기관리 기술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8(1), 1-21.
  • 강영모, 양문봉 (2020). 기능기반의 중재 패키지가 뇌병변장애 아동의 순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7(2), 1-18.
돌아가기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행동치료학과
연락처
053-859-7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