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학개론
(Introduction to Art Therapy Counseling)
미술치료의 접근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탐색한다. 정신분석적 접근과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등에 대한 미술치료 접근법을 공부한다. 또한 미술치료의 역사, 미술치료의 개념과 장점, 미술치료 진단과 치료기법, 전문가의 자질 등 개론적인 내용을 다룬다.
미술심리진단평가
(Psychological Diagnosis and Assessment of Drawings)
임상장면 및 미술치료에서 주로 활용되는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에 대한 기본적인 유의사항과 의의, 개념을 보인다. 특히 HTP, KHTP, SHTP, KFD, LMT 등 다양한 미술치료의 심리진단법에 대해 학습한다.
색채심리학
(Color Psychology)
색채의 심리적 기능과 역할, 영향 등에 대한 색채심리학 이론과 연구 성과들을 학습한다. 또한 색채를 활용한 진단과 치료가 현장에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되는지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정신건강론과 실제
(Mental Health's Theory & Case Study)
빠르게 변하고 복잡다단한 현대생활 속에 살고 있는 우리의 정신적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서 정신 장애적 측면과 긍정 심리학적 측면으로 삶의 현상들을 살펴보고 그 방법들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아동미술교육
(Children Art Education)
미술은 아동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미술이란 표현 방식을 통해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감성과 창의적인 사고 및 또래들과의 유연한 대처법 등을 교육할 수 있다. 이 교과목은 아동들의 눈높이에서 즐겁고 창의적인 수업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재료와 표현 방법을 기반으로 하는 현장실무 중심의 지도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표현기법
(Art Expression & Techniques)
예술론은 광범위한 예술 장르를 포함하는 학문이나 여기서는 미술치료를 목표로 하는 학과의 특성상 흔히 미술로 불리는 조형예술로 그 범위를 한정하며, 조형예술의 주요개념, 종류, 그리고 개별 작품의 체계적 연구를 위한 조형요소와 원리 및 시대양식 등을 공부한다. 본 과목은 예술학 입문을 위한 기초적인 이론 강좌이다.
창의적미술치료
(Creative Art Therapy Seminar)
내담자는 모두 다르다. 미술치료의 대상이나 문제(증상)에 따라 다양한 진단과 치료 기법들이 어떻게 차별적으로 적용되고 활용되는지를 공부한다. 또한 현장에 적용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고 학습하며, 미술치료 기법들을 내담자들에게 실습해 본다.
부모교육 및 상담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Parents)
아동의 문제는 부모의 문제와 직결되어 있다. 부모가 자신의 역기능적 양육방법을 이해하고 나아가 책임감있고 효율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즐길 수 있도록 부모 교육 방법을 공부한다. 또한 부부와 커플을 대상으로 미술치료가 어떻게 치료적으로 적용되는지를 학습한다.
성격유형과 미술치료
(The Type of Personality and Art Therapy)
성격에 대한 기본적 개념, 성격 연구 방법론 및 성격과 미술치료와의 연관성을 이해한다. 또한 비학문적인 성격유형 연구를 학문적으로 수행하거나 적용할 때 알아야 할 생물학적, 심리학적 내용들을 학습한다.
유아동미술치료
(Art Therapy for Infants and Children)
유아동기의 신체, 정서, 인지 미술 발달과정과 특성 및 문제행동을 학습함.
유아동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행동에 적합한 미술치료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적용함.
성격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무엇이며,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속성이기도 하다. 본 과목에서는 성격의 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성격 이론들을 공부한다. 또한 성격의 형성과 발달, 측정과 진단방법, 신경 생리학적 기초, 진화심리학적 측면에서 본 성격 등 최신 성격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학습한다.
심리평가Ⅰ-인지검사
(Psychological Assessment and Measurement)
심리 검사와 평가, 면담이 무엇인지를 공부한다. 특히 현재 임상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객관적 검사(지능검사, MMPI 등)와 투사적 검사(로샤검사, 문장완성검사 등) 의 기본개념과 해석방법들을 숙지한다. 교수의 시연을 통해 심리평가법을 관찰하며, 심리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미술치료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of Art Therapy)
통계학의 기본 원리와 심리학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통계적 기법을 소개하고 연습한다. 기초적인 통계학 이론 및 통계학이 미술치료 효과검증이나 연구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이해하고 학습하며, 이를 통해 기초적이 연구 수행 능력을 기른다.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은 평생 발달하는 존재이다. 아동기부터 청년기, 중년기를 거쳐 노년기까지 전 생애 발달 개념에 따라 각 단계의 발달과제를 이해하고 발달이론을 공부한다. 또한 지능, 언어, 지각 및 정서 발달, 도덕성 발달, 성차, 사회화, 노화 등을 다룸으로써,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따른 심리적 변화와 과정을 이해한다.
정신병리
(Psychopathology)
본 교과목은 아동과 성인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정신병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진단분류 및 각종 정신병리의 주요 증후의 특징을 학습한다.
임상심리
(ClinicalPsychology)
임상심리학은 개인이나 집단이 겪는 심리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평가하고, 치료(예방 포함)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임상심리학의 학문적 성격과 역사, 전망을 소개하고, 임상심리학적 연구와 심리평가, 심리치료에 대한 전문지식과 사례 및 실습을 통해 임상심리학과 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긍정심리
(Positive Psychology)
상담이나 치료는 마음의 부정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인간이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단점 뿐 아니라 성격적 강점과 긍정적인 측면을 자각하고 수용하며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본 수업에서는 행복, 감사, 수용, 긍정적 사고, 가치, 흥미와 열의, 긍정적 대인관계, 이타성, 심리적 건강 등을 발전시키는 심리학적 덕목을 배우고 증진시키는 방법 등을 다룬다.
뇌과학과 미술치료
(Brain Science & Art Therapy)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정신질환들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방해하는 커다란 요인 중의 하나이다. 본 과목에서는 정신질환의 생리학적, 생물학적 요인을 알아보고 생물학적 요인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리고 미술치료와의 연관성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본다. 본 과목에서는 기본적인 뇌과학 지식에서부터 시작해 인간의 복합적인 행동과 그 이면에 있는 뇌의 기전까지를 살펴본다.
가족미술치료
(Family Art Therapy)
산업사회의 발전과 함께 부부 및 부모-자녀 관계 불화, 이혼율 급증, 가정 폭력과 방임, 가정 파괴 현상 등이 늘어나고 있다. 가족미술치료는 가족치료의 이론을 바탕으로 가족의 발달과업과 가족병리를 이해하고, 가족의 의사소통과 협력을 돕고 적응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미술을 활용하여 가족의 체계를 진단하고 가정 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적 방법과 유능한 가족미술치료사의 역할에 대해서도 학습하고자 한다.
노인미술치료
(Art therapy for seniors)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노인의 건강과 안녕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노인미술치료는 지나온 삶의 여정을 돌아보게 하고, 삶의 활력소가 되며, 자기 본연의 모습을 되찾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노인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실시하기 위해 노년기 발달의 특징과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노년기에 주로 겪을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탐색하고자 한다. 또 미술치료의 방법과 여러 가지 기법에 대해서도 학습하고자 한다.
청소년미술치료
(Adolescent Art Therapy)
임상장면에서 널리 활용되는 미술치료 기법들을 아동의 문제 유형에 따라 배우고 익힌다. 일반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과 부적응 해결, 장애아동의 발달지원을 위한 기법 등 다양한 미술치료의 활용을 학습한다.
집단미술치료
(Group Art Therapy)
푸드아트테라피를 중심으로 하여 니체의 삶과 치유이론에서부터 치유에 중점을 둔 건강 증진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목은 아동에서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에게 적용하기 쉽고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기법과 매체로 구성되어 있는 바, 효과적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으로 효용성이 높은 과목이다.
매체연구및실습
(Art Therapy Materials)
미술작품이 표현수단이라는 전제에서 볼 때 조형의 다양한 수단으로서의 매체를 전반적이고도 보편적인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공부를 바탕으로 하여 미술치료사들이 현장에서 개별 치료대상자들의 특성이나 문제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매체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성인미술치료
(Art therapy for adults)
성인기 발달의 특징과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성인기에 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미술치료적으로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고, 적용 가능한 기법을 학습한다.
미술치료사례연구
(Case Study of Art Therapy)
미술치료의 다양한 사례를 탐구하면서, 각각의 문제를 가진 대상에게 미술치료를 어떻게 실시할 것인지를 모색하고자 한다. 즉 각 사례에 알맞은 치료목표와 치료전략을 세우고, 미술치료기법과 심리검사도구의 종류를 탐색하고,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치료장면에 실제 적용해보는 실습 위주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미술재활현장실습
(Art Therapy Fieldwork)
실제 현장에서는 미술치료가 파트나 풀타임 근무 또는 홈스쿨 형태의 가정미술치료 등 다양한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본 과목의 현장 교육에서는 기관이 주체가 된 기관 파견형태의 다양한 미술치료 현장을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병원(정신과와 재활 등 각종 관련 영역), 기관, 시설, 학교 등 다양한 현장에서 수행되는 미술치료 경험을 통해 미술치료사로서의 자질향상과 실무학습을 도모한다.
범죄심리와 미술치료
(Criminal Psychology and Art Therapy)
급격한 사회변화와 복잡해진 사회구조로 인간의 생활은 여러 측면에서 부적응의 문제가 발생할 위험성이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부적응 문제들 중에서도 범죄 행동에 초점을 두고 범죄의 심리학적 원인, 분류, 발생과정, 그리고 결과 등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들을 이해한다.
인지 및 운동발달의 이해
(Understanding human development of cognition and movement)
인간이 출생이후 유아,소년, 청소년, 성년기를 거쳐 노년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심리발달의 개념이 아닌 운동 및 생리학적 그리고 인지적 관점에서 접근해서 바라본다. 그러므로 본 과목은 기본적인 인간 해부학, 생리학을 학습하고 그에 대한 전반적인 장애에 대해 학습하며 질병의 진단 등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장애아동미술재활
(Understanding human development of cognition and movement)
인간이 출생이후 유아,소년, 청소년, 성년기를 거쳐 노년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심리발달의 개념이 아닌 운동 및 생리학적 그리고 인지적 관점에서 접근해서 바라본다. 그러므로 본 과목은 기본적인 인간 해부학, 생리학을 학습하고 그에 대한 전반적인 장애에 대해 학습하며 질병의 진단 등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투사그림검사의 실제
(Practice of Projective Drawing Tests )
투사검사의 종류와 특성을 탐구하고, 특히 그림을 활용한 투사검사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실습을 통하여 각각의 투사검사 실시방법을 익히고, 기법을 실제 대상에게 적용해보는 한편 검사의 해석방법을 학습 한다.
심리치료의원리
(Principle of Psychotherapy)
임상심리의 기본/중심 교과목으로 정신장애 및 이에 따른 심리치료의 기본 원리와 개념, 치료적 기법을 학습함. 정신과적 장애와 사례를 소개하고 이에 따른 정신역동 접근, 정서 중심 접근, 인지 중심 접근, 행동 중심 접근 등 4가지 접근과 절충적, 통합적 접근법을 적용,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음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인간이 나타내는 다양한 이상심리와 정신장애의 사례, 증상론 및 진단기준, 원인론, 치료론을 소개한다. 특히 정신분석적 입장, 행동주의적 입장, 인지적 입장, 신경생물학적 입장에서 정신장애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심리적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과 심리적 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심리진단(DSM-5진단)
(Psychological Diagnosis)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정신진단분류체계인 정신장애 진단통계요람(DSM-5)에 의거하여 각 정신과적 장애의 증상과 진단 기준, 공병율 및 기타 수반 특징들을 이해하고 각 정신 장애의 역동을 이해, 설명할 수 있음. 또한 정신장애의 사례를 통해 정신장애를 구분하고 감별 진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심리평가Ⅱ-성격투사검사
(Psychologicial AssessmentⅡ- Personality & Projective Test )
심리평가 중에 투사검사는 고급 심리검사에 속함. 투사검사와 성격검사의 개념과 원리, 실시방법, 해석 및 이론적 기반을 이해하고 학습함. 투사검사와 성격검사(Rorschach Test, TAT(CAT), SCT 등)를 실시하고 의식 이하의 성격구조와 역동을 반영하고 해석할 수 있는 기반을 학습함
면접원리
(Interview Principle)
효율적인 상담 진행에 필요한 상담자의 기본 태도와 상담 진행 방법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내담자 문제의 이해, 상담관계의 형성, 단계별 상담 진행 방법, 면접 및 개입 기법 등을 익히고 실습한다.
정신약물학
(Psychopharmacology)
각 정신과적 장애을 유발하거나 직·간접적으로 작용하는 유전적, 기질적 원인, 호르몬과 신경계, 신경전달물질 등 뇌의 작용과 기전을 이해함. 또한 각 정신과적 장애에 치료제로 쓰이는 약물의 종류와 기전, 작용방식 등을 이해하고 학습함
임상심리실습Ⅰ- 심리평가
(Clinical Psychology PracticeⅠ- Psychological Assessment)
전문가가 작성한 각 정신장애의 심리평가 과정과 보고서 사례를 제시함. 학생들은 심리평가Ⅰ과 Ⅱ(인지검사, 성격투사검사)에서 학습한 심리평가를 기반으로 하여 내담자에게 심리평가를 실시하고 해석하며 심리평가 보고서를 작성함. 또한 사례와 보고서를 작성하여 전문가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수정 보고서를 작성, 제출함. 심리평가 실시 및 보고서 작성 능력을 학습함
아동및발달장애진단
(Diagnosis of Child & Developmental Disorder)
아동은 발달과정상 성인과 정신장애 증상 및 장애가 다름. 국제 정신진단분류체계(DSM-5)를 기본으로 하여 아동 및 발달상에 따른 정신 장애의 증상, 진단 기준, 수반 특징, 감별 진단 등을 이해하고 학습함. 또한 아동 및 발달장애의 기질적, 발달적 원인과 심리적 역동을 이해하고 학습함
정신역동 및 분석심리
(Psychodynamics and Psychoanalytic Approach)
심리 장애의 형성과 발달에 대한 역동적 접근의 주요 이론적 가정과 기초 개념들, 치료의 기법과 절차, 치료의 진행 과정 등을 다룬다. 아울러 이 접근을 사용한 실제 상담 사례를 검토한다.
성상담
(Sex Therapy)
발기부전, 조루, 오르가즘 장애 등등 성적 관계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의 심리적인 측면에 대해서 알아보고 내담자들의 행복하고 즐거운 성 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한 성 상담 기법에 대해서 공부한다.
정서심리학
(Psychology of Emotion)
오늘날 정서는 심리학에서 가장 늦게 발전, 이해되고 있는 분야이지만 각광받는 분야이자 심리치료의 이해와 수행에 가장 필수적임. 좋은 삶과 신경증적 장애의 이해와 치료에 기반이 되는 정서의 본질과 기원, 발달, 분류 등을 공부함. 또한 개별 정서를 이해하고 외적 압력과 정서외의 관계, 정서 조절, 치료에서의 정서의 기능과 기법 등을 이해하고 학습함
임상심리실습Ⅱ-심리치료재활
(Clinical Psychology PracticeⅡ-Psychotherapy and Rehabilitation )
정신장애 내담자에 대한 전문가의 심리 치료 사례를 제시하고 학습함. 학생들은 내담자를 선정하여 초기 면담과 심리평가를 진행한 후 치료 구조화와 사례 개념화 및 5회기 이상 치료진행 회기를 진행하고 전문가의 수퍼비전을 받도록 함
정신사회재활
(Psychosocial Rehabilitation Theory)
심리 장애로 입원을 했던 경력이 있는 환자들의 사회적 적응 및 일상생활 영위에 필요한 각종 재활 관련 이론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장애아동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신경과학개론
(Introduction to Neuroscience)
신경과학개론은 신경계의 구조, 기능, 진화, 생화학, 생리학, 병리학 등을 연구하는 광범위한 학문분야로 전통적인 생물학의 한 분야로 간주되어 왔으나 최근 인지심리학, 신경심리학, 의학 등 많은 분야가 관련된 학제적 학문으로 발전되어 왔다. 특히 신경계 장애아동의 재활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전문가들에게 평가와 중재에 있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적 지식을 제공할 것이다.
행동관찰 및 측정
(Behavioral Observation & Measurement)
본격적인 행동치료실습을 하기 전 단계 훈련과목으로 대상자의 행동관찰을 제대로 하도록 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 되어있다.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인간이 나타내는 다양한 이상심리와 정신장애의 사례, 증상론 및 진단기준, 원인론, 치료론을 소개한다. 특히 정신분석적 입장, 행동주의적 입장, 인지적 입장, 신경생물학적 입장에서 정신장애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심리적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과 심리적 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아동발달
(Developmental Theory)
아동 및 청년의 신체, 지적, 정서, 사회적 능력 발달 등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한 많은 이론가들의 인간발달의 기본적 원리의 과정을 이해한다.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Developmental Diagnosis and Psychological Assessment)
임상상황에서 진단과 치료과정에 적용되는 여러 가지 심리평가 기법과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미술심리상담사윤리
(Ethics and Philosophy of Art Therapist)
장애인 재활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재활 실천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에 대처할 수 있는 미술재활사의 이론적 지식과 실천능력을 습득한다.
미술재활프로그램개발및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rt rehabilitation Program)
다양한 장애 대상과 증상, 구성에 따른 미술재활 및 치료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구성하여 전문적인 역량을 배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